반복적인 읽기를 통한 수능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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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국과학 토막연습
1편 - 13년 수능 이상기체 상태방정식, 14년 수능 A형 분광분석법 https://orbi.kr/00028261636
2편 - 16년 9월 A형 산패, 15년 B형 맹자의 의 사상 https://orbi.kr/00028277832
3편 - 16년 9평 B형 사색적 삶, 08년 9평 총체적 인식 https://orbi.kr/00028310551
4편 - 18년 9평 양자 컴퓨터 https://orbi.kr/00028619406
5편 - 15년 수능 B형 신채호 https://orbi.kr/00028709465
6편 - 19년 6평 최한기의 인체관 https://orbi.kr/00028726097
7편 - 13년 9평 B형 각운동량 보존 https://orbi.kr/00028727920
8편 - 17년 6평 인공신경망 https://orbi.kr/00028754733
9편 - 19 6평 사법 우선적용 https://orbi.kr/00028840897
수국과학 서론
수국과학 0편 - https://orbi.kr/00024902587
수국과학 1편 - 17년 수능 보험지문 https://orbi.kr/00024908611
수국과학 2편 - 16년 9평 A형 소비자 정책 https://orbi.kr/00024918345
수국과학 3편 - 17년 9평 콘크리트 발전사 https://orbi.kr/00024926865
수국과학 4편 - 16년 9월 A형 해시 함수와 보안 https://orbi.kr/00024974585
수국과학 5편 - 11년 수능 부활절 지키기 https://orbi.kr/00025028419
실전특집) 6편 - 19년 수능 질량문제 https://orbi.kr/00025167180
실전특집) 7편 - 17수능 반추동물 생존 https://orbi.kr/00025178360
실전특집) 8편 - 17년 9평 칼로릭 논쟁 https://orbi.kr/00025194849
실적특집) 9편 - 17년 수능 콰인과 포퍼 https://orbi.kr/00025229117
실전특집) 10편 - 18년 수능 디지털 부호화 https://orbi.kr/00025277899
11편 - 2017 6평 음악의 아름다움 https://orbi.kr/00027301533
12편 - 2007 수능 대중매체 비판 https://orbi.kr/00027388414
13편 - 2011 9형 한계비용 https://orbi.kr/00027569221
14편 - 2017 6평 유비추론 https://orbi.kr/00027801923
15편 - 2013 6평 민주주의 https://orbi.kr/00028092044
수국과학 비문학 총론
(초장문) 수국과학 비문학 총론 1편 - 여러분의 슬픈 자화상 https://orbi.kr/00028054862
수국과학 비문학 총론 2편 - 수능 국어란 무엇인가 https://orbi.kr/00028078691
수국과학 비문학 총론 3편 - 우리가 앞으로 할 일 https://orbi.kr/00028124116
수국과학 본론
1) 주장과 쟁점
1편 2017 6평 유비추리 동물실험 https://orbi.kr/00028683142
2편 2014 6평 A형 냉전의 기원 https://orbi.kr/00028727301
3편 2016 수능 B형 https://orbi.kr/00028792523
4편 2011 수능 예술의 소명 https://orbi.kr/00028793561
5편 2017 9평 칼로릭 논쟁 https://orbi.kr/00028833989
6편 2008 수능 하비의 피순환이론 https://orbi.kr/00028836028
7편 2014 6평 B형 반본질주의 https://orbi.kr/00028887440
8편 2015 6평 B형 시민사회 https://orbi.kr/00028892999
2) 목적과 방식
1편 2017 수능 반추동물생존 https://orbi.kr/00028793227
2편 2011 수능 부활절 지키기 https://orbi.kr/00028795674
3편 2007 수능 대중매체 비판 https://orbi.kr/00028843807
4편 2016 9평 A형 소비자 권익 정책 https://orbi.kr/00028845090
5편 2014 6평 B형 저작권 https://orbi.kr/00028859822
6편 2009 수능 음악의 아름다움 https://orbi.kr/00028882888
3) 문제와 해결
1편 2011 수능 자산의 개혁 https://orbi.kr/00028748253
2편 2013 수능 A형 분광분석 https://orbi.kr/00028765766
3편 2015 6평 B형 광고규제 https://orbi.kr/00028773354
4편 2014 9평 A형 공동소송 https://orbi.kr/00028865901
5편 2010 수능 기업결합 심사 https://orbi.kr/00028904958
4) 현상과 원리
1편 2016 9평 A형 산패 https://orbi.kr/00028779668
2편 13 수능 이상기체상태방정식 https://orbi.kr/00028835529
수국과학 팁, 고찰
쉬는편 - 문제풀이의 가성비 https://orbi.kr/00024961979
쉬는편 - 필자 친구썰 https://orbi.kr/00025107702
쉬는편 - 학생 쪽지썰 https://orbi.kr/00025178021
쉬는편 - 붕어빵과 수학 https://orbi.kr/00025267871
고찰 - 왜 주제를 중심으로 읽어야할까? https://orbi.kr/00025295151
고찰 - 독해력이란 무엇인가 https://orbi.kr/00025947282
쉬는편 - 언어의 한계가 세계의 한계다 https://orbi.kr/00028653853
팁 - 수능 국어 정답률의 비밀 https://orbi.kr/00028797151
팁 - 반복적인 읽기를 통한 수능 국어 대비
수국과학 특강
법학 지문 특강 - 1편 15년 9평 A형 자연법과 실정법 https://orbi.kr/00028362387
법학 지문 특강 - 2편 14년 6평 A형 입증책임 https://orbi.kr/00028496296
법학 지문 특강 - 3편 15 9평 B형 설명이란 https://orbi.kr/00028599110
(최종보스) 법학 지문 특강 - 4편 19 6평 사법 우선적용 https://orbi.kr/00028601079
통시성 특강 - 2017 9평 콘크리트 발전사 https://orbi.kr/00028861172
제가 여태 여려펀의 칼럼을 통해 수능 국어 비문학 지문을 읽는 제 방식을 보여드렸습니다. 세세한 단어에 너무 집착하지 않기, 에 집착하지 않기, 주제를 파악하고 그걸 바탕으로 나머지 내용을 읽기, 1문단에 집중력을 많이 투자하기, 센스를 동원해서 서로 충돌하는 선지 찾아내기, 다른 말로 바꾼 똑같은 의미 찾기 등등.
수많은 테크닉을 사용하며 지문을 효율적으로 읽는 연습을 하였고, 그러한 작은 도구들이 하나씩 모여서 결국 주제를 잡고 지문의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한다는 큰 틀을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재수하면서 매우 감명깊게 사용한 교재가 오르비 출판사에서 나온 이었는데요, 거기서는 수학 실력을 올리는 것을 건축을 하는 것에 비유했습니다.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정의를 확실히 파악해서, 그 기반으로 더 어렵고 복잡한 문제를 푸는 것을 마치 건축물을 만드는 과정에 비유했습니다.
(저 커다란 건축물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먼저 설계도를 작성하고 기초를 다진 후에, 철골로 골격을 만들고 세세한 부분을 메꾼 후에, 결국 끝으로는 인테리어까지 함으로써 완성될 것입니다. '건물을 하나 만든다'라는 큰 말에는 이렇게 작은 단계들이 존재합니다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1611925 )
수능 국어를 공부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학이든 영어든 마찬가지로 건축에 비유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천재적인 건축가라고 해도 맨땅에 헤딩하듯이 뚝딱 건물을 완성할 수 없을 껍니다. 오히려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일수록 세세한 단계를 엄밀하고 확실하게 정립하여, 실수나 구멍이 없게끔 완벽하게 설계하겠죠.
처음 건축을 하는 사람이라면 기초단계부터 차근차근 끝까지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해볼 것이며, 충분한 연습을 한 후에는 자신의 개성과 철학대로 빠르고 확실하게 건축물을 제작할 수 있을 껍니다. 물론 역사에 길이 남을 천재적인 건축가가 되려면 보통의 시간과 경험이 필요한게 아니겠죠.
제가 처음 수능 국어 비문학 지문을 한번 읽었을때는, 아마 한번에 약 20% 정도의 내용밖에 파악하지 못했을껍니다. 주제는 커녕 중간중간 좀 이상하고 전문적인 용어 몇개 사용했던 것들만 기억나고, 문제를 보는 즉시 읽었던 기억이 초기화되서 다시 일일이 지문을 올라가서 사실을 확인해야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거쳐야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웬만한 지문도 한번 읽고나면 최소 50%이상은 이해가되고, 쉬운 지문의 경우에는 90% 정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수준에 오기까지는 결국 지속적으로 독해를 하는 연습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되도록이면 문제를 풀때 다시 지문을 올라가는 일을 자제해야합니다. 만약 그러한 방식에 의존한다면, 독해력은 절대로 늘어날 수 없습니다. 딱 한번에 집중해서 주제를 잡고 지문의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며, 남은 공간을 메꾸어가며 연습해야 독해력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나 여러분이나 IQ가 170 이상인 천재가 아니기에 한번 읽는다고해서 모든 내용을 암기하고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상대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판별하고, 중요한 정보 우선으로 이해하면 더 효율적으로 지문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천재였으면 독해를 하는 방법이고 나발이고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냥 닥치는대로 읽고 싹다 외워서 문제를 풀었으면 만사 오케이였겠죠. 그러나 우리에게 시험 시간은 한정되어있고, 개인적으로 집중력과 암기력도 모두 한정되어 있습니다. 결국 그 한정된 자원을 어디에 투자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독해를 비롯한 공부의 기본입니다.
모든 일의 능숙함은 반복이 기본적입니다. 총도 많이 쏴본 사람이 잘 맞추고, 수학도 많이 풀어본 사람이 잘 풉니다. 국어 또한 마찬가지로 얼마나 읽는 연습을 많이 해왔고, 그 결과 어렵고 복잡한 지문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느냐가 결정됩니다.
(머스켓을 발사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과거 교범. 이런 과정을 수십 수백번 반복한 군인들이 남들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사격할 수 있었습니다
http://glob.egloos.com/v/3072690 )
반복적으로 지문을 읽는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나중에는 한번에 더 많은 내용을 이해하는 자신을 찾을 수 있을 껍니다. 저 또한 그 과정을 오랫동안 거치고 나서야 지금의 실력에 이르렀고, 저를 가르친 선생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단순히 영혼없이 오래 앉아서 반복하는 것이 아니고, 한번씩 성찰을 하며 반복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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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꼴깝 떠는 건가
반복적인 읽리요..?
아 ㅁㅊ 수정완료
좋은 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