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인조 논술 [674309] · MS 2016 · 쪽지

2016-11-22 17:02:14
조회수 3,354

[대치 2인조 약빤 논술] 고려대 인문 문제 출제 경향분석과 합격 답안지 작성 비법 공개합니다. (상)

게시글 주소: https://io.orbi.kr/0009724712

안녕하세요? 대치 2인조 논술 강사입니다.


2015년 이후의 고려대 출제 경향 분석자료를 올립니다.


아래의 자료를 참고하여 이번주 고려대 시험에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2015, 2016 모의와 수시 인문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을 추가로 공개하겠습니다.



고려대 인문 출제 경향 분석


<문제1>


배점 : 75


글자 수 : 950 ~ 1050자 ----> (3문단)


시간 : 100분중 75분안에 작성할 것


제시문 : 2 ~ 3


5. 출제의도 (대학이 제시한 내용)


1) 2015학년도 이전


서로 유기적으로 빈틈없이 짜여진 3~4개의 글을 수험생에게 제시하고 이것들 간의 논리적 연관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춤


수험생들은 주어진 글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주어진 글들 간의 관계를 출제자가 의 도한대로 정확히 파악한 후주어진 논제에 따라 글을 작성함


글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데 유효한데 비해사유의 소재들을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능력을 평가하는 데 다소 미흡함


2) 2015학년도 이후 (2017학년도 예상 유형)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수준의 글을 논술문 작성의 재료로 제시하였으며 논제도 보편성이 있도록 선정함 (제시문 독해 난이도가 낮아짐)


이전에는 제시된 글들 간의 논리적 연관 관계가 미리 마련되어 있었지만 현재의 유형에서는 제시된 글을 활용하여 수험생 스스로 논리를 구축해야 함


주어진 글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논리가 설득력 있게 구축되어야 하며 창의성도 발현되어야 함


6. 논제분석의 핵심


1) 제시문을 활용하여 해석 부분(대학제시)


- 제시문의 활용은 제시문의 단순한 요약이나 나타난 내용의 적당한 배합을 뜻하지 않는다.


주어진 글에서 발견하는 여러 내용들을 자신의 창의적인 사고에 맞춰 적절히 취사 선택한 후 그것에 기초 하지만 그것을 뛰어넘는 방식으로 글을 쓸 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주어진 글들을 활용하여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라는 요구에 대해 수험생의 글 은 다양한 내용과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2) 논술하시오의 해석 부분(강사제시)


논술하시오의 요구를 수험생이 제시문의 해석을 바탕으로 선택해야한다.


요약하시오해석하시오분석하시오평가하시오대안 제시하시오중에서 선택하자.


7. 유형 분석에 따른 문단의 구성


1) 활용할 제시문에 비판의 대상이 있는 경우


1문단 논지 독해하여 주제의 의미 파악후 성립 조건 제시한다. (분석문단)

2문단 조건을 만족하지 못함을 논거로 제시하여 비판한다. (비판문단)

3문단 주제의 바람직한 대한 구체적인 구현방법을 제시한다. (대안제시문단)


2) 활용할 제시문에 비판의 대상이 없는 경우


1문단 제시문의 논지를 객관적인 결과를 해석하듯이 요약한다. (요약문단)

2문단 논지 요약을 바탕으로 주제의 성립 조건을 제시한다. (분석문단)

3문단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구현방법을 제시한다. (대안제시문단)


8. 채점기준 (대학이 제시한 기준)


1) 제시문을 읽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숙지하고 이를 자신의 언어와 논리를 구사 하여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는지 여부


2) 주제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정의하려고 한 경우주제의 바람직한 모습을 이룰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구체적 대안을 든 경우에 긍정적으로 평가


3) 다음과 같은 내용이 주를 이루는 답안은 좋은 답안이 아니다.

특정한 논제를 중심으로 논술하지 않고 제시문의 내용을 단순하게 요약하는 경우.

제시문의 요약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제시문의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경우).

특정한 논제를 제시하더라도 제시된 논거가 논점을 벗어나는 경우.

자신의 논제에 대해 독창적인 논거들을 제시하더라도그것들이 제시문과 지나치게 동떨어져 있는 경우.

두 개의 제시문을 단순 비교하거나어느 하나를 기준삼아 다른 하나를 해석 및 분석하는 경우 (무조건적으로 고려대학교의 기존 논술 형식을 따른 경우).


<수리문제2>


1. 배점 : 25


2. 글자 수 자수 제한 없음


3. 시간 : 25분


4. 제시문 : 1


5. 문제유형

상황 해결형 (인문수리문제)


6. 출제의도


고려대학교 논술고사의 수리논술부분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바는 수험생의 수학(數學실력이 아니라는 것이다수리논술을 위해 수험생이 필요로 하는 수학 과목 실력은 고등학교 과정에서 다루는 가장 기본적인 계산능력을 넘지 않는다.


수리논술의 목적은 인간 및 사회 현상을 수리적으로 분석하는 글을 이해하는 능력그리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질문에 맞추어 수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데 있다.


여기에는 수학 과목 실력보다는 현상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수학적(양적관계를 통해 표현하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


통합형 논술의 취지에 따라수리논술 부분은 언어논술 부분에서 다루는 주제와 밀접하게 혹은 느슨하게 연결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7. 채점기준


논제 2번은 언어적 논술을 정확히 해석하여 사회과학적 모형으로 설정한 후 이를 분석해 낼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