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의자격] 구조도로 푸는 수능국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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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도로 푸는 수능 국어
‘답의자격’의 저자 홍승민입니다.
오르비에서는 홍구쌤으로 활동하겠습니다.
어디서 온 듣보잡인가?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자칭 ‘숨은 고수’랍니다.
(여러분들의 철저한 검증 부탁드립니다. ^^;)
저는 이번 컬럼에서 어려워진 수능국어에 대한 해법으로
‘구조도’와 ‘답의자격’ 두가지를 제시할 것입니다.
그 첫 번째가 바로 구조도라는 것입니다.
사실 구조도라는 것은 교육학에서 쓰는 개념입니다.
수업을 할 때 선생님이 판서를 합니다. ^^
그 판서를 잘하는 선생님의 수업일수록
전달력이 좋아 학생들이 잘 이해합니다.
스스로 글을 읽었을 때는 이해되지 않던 것들도
판서가 잘 된 수업을 듣고 나면 정확하게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실제 독해는 글을 읽는 과정 즉, 판서로 나오는
결론에 이르기 전까지의 사고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수업은 그 과정을 선생님이
직접 해버리고 학생들은 결론만을 얻게 됩니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또 거꾸로 수업 준비를 하는 강사 입장에서는
글이 어려울수록 판서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억지로 수업준비를 하며 판서를 짜나가다 보면
어려웠던 글이 정리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바로!!! 이부분에 착안하여 판서 자체를 학생들에게
구성하도록 하는 것이 구조도 공부 방법입니다.
정리하면
구조도란 머릿속 독해의 과정을
손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독해가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보여집니다.
이 결과 많은 장점이 생깁니다.
일단 자신의 독해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를 풀었는데 문제의 답이
자신의 구조도에 안나온다는 것은
독해가 필자와 출제자의 의도를 벗어났다는 것입니다.
또 너무 지엽적인 것에 집착하는지,
혹은 반대로 너무 대충 대충 읽어 버리는지가 드러납니다.
또한 제시문의 난이도에 따라
구조도의 스타일이 바뀝니다.
쉬울 때는 간단하고 빠르게
핵심 중심의 요약형 구조도가 나오지만
요즘처럼 어려운 제시문의 경우
문장 구조도로 꼼꼼하게 표현됩니다.
자신의 독해를 스스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장점입니다.
더해서 수능 당일 극도의 긴장감 속에
자신이 평소와 같은 독해를 하고
있는지 점검이 가능합니다.
긴장하거나 흥분해서 막 읽는다면
구조도가 잘 안그려 지고 있겠지요.
그런 최악의 상황에서 평소 자신의 독해로
돌아올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이런 구조도를 활용한 공부 방법을
앞으로 체계적으로 제시해 보겠습니다.
어쨌든 이번에 제가 제시하는 공부법이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많은 관심과 검증 부탁드려요. ^^
손발오그라드는 인트로 하나 보고 가실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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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국총 지국총 어사와
책이 아직 출판이 안된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