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칼 모의고사 기본입자 전하량 문제에 대해
게시글 주소: https://io.orbi.kr/0006711853
수능완성 38쪽 1번은 기본 입자 단원이 아니라 전기장과 정전기 유도 단원이네요.
2014학년도 9월 평가원 4번 문제에 전하량을 + 2/3e라고 주었고,
2014학년도 4월 교육청 6번 문제에 입자 A의 전하량을 -1/3e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6월 평가원 2번 문제에 위 쿼크와 아래 쿼크의 전하량의 크기는 각각 기본 전하량의 2/3배, 1/3배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9월 평가원 4번 문제에 양성자의 경우는 전하량이 +2/3e인 위 쿼크 2개와 전하량이 -1/3e인 아래 쿼크 1개, 이들 6종류의 입자는 전하량이 0이거나 -e이다. 라고 주었고,
2014학년도 10월 교육청 2번 보기 ㄴ에서 세 쿼크의 전하량은 크기가 모두 같다. 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수능 4번 보기 ㄱ에서 A와 B의 전하량의 크기는 서로 같다. 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3월 교육청 4번에서 입자들의 전하량을 -e, -1/3e, 0, +2/3e로 주었습니다.
전하량이 절댓값이라면 교육청, 평가원, 수능에서까지 왜 전하량에 굳이 부호를 붙이는지 이해가 가지 않네요.
http://m.terms.naver.com/entry.nhn?docId=1275864&cid=40942&categoryId=32251
를 참고하시면 전하량이 절댓값이라는 표현은 주어져 있지 않고 음의 전하량은 앞에 - 부호를, 양의 전하량은 앞에 + 부호를 붙인다고 "약속"되어 있습니다.
제가 잘못된 내용을 문제에 넣어 추후에는 참고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이런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것입니다.
위와 같이 수능, 평가원, 교육청에서 기본 입자 단원에서는 전하량과 전하량의 크기라는 용어를 구별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수능, 평가원 문제를 풀어보셨다면 이런 문제들을 풀 때도 평가원에 이의제기를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사과를 요구하기 전에 명확한 근거를 가져와서 반박을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6메디컬로 갈지 5메디컬 1고대 학추로 갈지 고민 무한번째 하는중인데 뭐가 맞을지...
-
피램 뭐사야됨? 0
3등급따리면 생각의발단, 생각의전개 중에 뭐해야됨?
-
플립4때 써보고 안 쓴다고 그래놓고 왜 이러냐
-
기숙학원에서 재수 중이고 메가패스 보유 이투스계열 기숙와서 이투스패스도 보유 근데...
-
중대 입결 0
이번에 사탐 돌렸고 중대가 목표인데 정시 평균 등급이 어떻게 나와야 하나요?
-
하아
-
화학 1
이번년도에 고석용 cnr하고 내년애 김준 크포하는 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대성패스가 없어서 ..
-
논술은 한번도 공부를 해본적이없어서 어떤거부터 해야될지 감이 안잡히네요. 아마...
-
택포 2.5
-
와 방금 개빡집중해서 영어 리스닝 제외 40분내로 들어옴 4
미쳤다 50분 재고 할려다가 기침 소리때매 딴생각 10분 조지다가 시발 좃됏다하고...
-
분위기상 이런말 하긴 미안한데 난 훌리건 지지자쪽임 0
너도 지지자는 쪽이냐?
-
ㄹㅇ
-
설맞이 다 풀고 처음부터 쭈욱 보는데 문제가 기억이 안남.. 맞았던 것들도 풀이과정...
-
운동을 해야겠구나 난 체력이 쓰레기구나... 사실 늦잠자서 이러는거임 오늘 일찍잔다ㄹㅇㄹㅇㄹㅇ
-
이거 현 교육과정에서 빠진거 아님? 학교수업때나 시발점 같은데서 단한번도 들어본적도...
-
이거 두곳 다 가고 다 붙으면 가고싶은데 가도 되는거지? 막 상도덕에 어긋나고 그런거 아니지?
-
Pyeongchang 피빼면 영창ㅋ
-
현재 영어 5에서 4정도 나오는 사람입니다. 듣기는 3개 정도 틀리는 실력이라 계속...
-
바로 못사는 애들 되는거임? 열등감 있는 이미지 씌워지는거 무섭네 진지하게 학군지가 더 심하지않음?
-
단과 드랍.. 0
기숙 들어가서 대인라 다 드랍한다.. 아쉽당
-
N제 추천받아요 2
수2 4규 시즌1 끝나가는데 그 다음으로 뭘 푸는게 좋을까요?
-
구글에 검색해도 안나오네요 링크 있으신분있으실까요 ㅠ
-
서울부심 나도 있었고 나 역시 지방으로 전학 가기 전까지 그런 걱정 많이 해봤는데...
-
전철타고 가면댄다 이런말 ㄴㄴ...
-
4회 21 42 틀 94점 오우… 존나매운데 반대로 빈칸은 ㄹㅇ 맛있음 문장간 유기적 연결 ㅁㅊㄷ
-
중학생 때 놀다가 고등학교 들어와서 막 시작한거라 1-1:3.8 1-2:3.2...
-
풀모의고사 10회에 22,000원 회당 2200원임. 가성비 레전드인데 다들 구매 ㄱㄱ
-
맡긴지 1주일됐는데 출발도 안했다함 편의점 사장도 나몰라라에 고객센터는 전화도...
-
아오 기자 시치
-
그냥 물로만 머리 씻고 가잖아요? 그러면 미용사가 머리 자르고 머리 감겨 줄 때...
-
ㅋㅋㅋㅋㅋ
-
사회 구성원간 상호 작용을 통한 일탈 행동의 발생에 관심 2
낙인, 타교 둘다 되나요
-
풀어보신분 후기점
-
역시나만그런청춘라잎없는거엿어 옯붕이들다친구많은인싸기만자엿어 대학라잎도없네난 자!살하러감
-
올해 첨하는건가요 혹시 작년에 응시하신 분들은 후기좀 직접 현장가서 치는게 유의미할까요
-
수능 영어듣기때 문제될 일은 없겠죠..?
-
메가스터디랑 메타인? 여기 두곳 중에 고민 중인데 어디가 더 좋을 까요... 광고...
-
중3에 강사한다고 생각하니까 어나더긴 하네ㅋㅋ
-
2등 마약동아리는 이름이 머고
-
폭☆사☆ 6
모모톡도 스킵하면서 다 털었는데 계속 중복만 나옴...드히나야....미안.....
-
돈 날렸는데 12
10년생 연대생까지보니 슬프구나.. 이것이 인생
-
재미있는 수열문재 한번 풀어보시오!
-
과외 관련 0
중1학생이 통합과학 과외 해달라고 문의왔는데 교육과정 바뀌지않나요? 이런 경우에는...
-
다들 착하네 0
중2때 가출 때렸었는데ㅎㅎ;
-
기파급 미적분 샀는데 모든 책들 pdf 용량이 9kb로 고정되어 있고 제대로 열리질 않네요 엄..
-
상태창 4
로그아웃 로그아웃 제발 로그아웃
-
9모 생명 신청했는데, 사문으로 갈아타서 당일 날 사문 볼 껀데 ,, 그럼 걍 가서...
-
내가 저나이땐 흙파먹고 댕겼는데ㅠㅠ
-
제목어그로 죄송합니다. 서울대 도서관 일반회원 가입 시 입금을 해야만 열람실 이용이...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628786&cwin=&page=0&page=0
제가 과민하게 반응한점 죄송합니다.
그전에 푼 어떤 다른 출제자의 모의고사의 오류투성이에
굉장히 기분이 안좋아서
파스칼모의고사보면서 한가지 오류라 생각된 부분에 대해
너무 예민하게 굴었습니다.
먼저 이렇게 사과드리며
글 아래
"사과를 요구하기 전에 명확한 근거를 가져와서 반박을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에 대해서 말씀드리지요.
문제가 잘못된부분은 이견이 없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전하량의 크기를 물었고
Replica님께서 링크다신 두산백과에 전하량에 대한 정의와
위에 쭉 언급하신 기출에서도
음전하와 양전하의 전하량차이는 크기로 비교하지요.
그래서 문제에서 음전하가 더 낮은 전하량을 갖는게
틀렸고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참고하겠습니다." 가 아닌
"오개념으로 혼동시켜드려 죄송합니다."라던지
아니면 그냥 단순히 죄송합니다라던지 이런 사과를 원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다른 출제자의 모의고사로 인해 기분 안좋은 상태에서
또 이렇게 오류를 접하니 마냥 화가 났었습니다.
제가 딱히 명확한 근거를 가져올 필요도 없는게
Replica님 께서 링크 다신거에 다 나와있어서 뭐 가져올것도 없습니다.
----------------------------------------------------------------
긴 댓글 짧게 요약드리자면
1. 과민하게 반응해서 죄송합니다.
2. 6번은 출제오류라고 생각합니다.
근거는 님께서 가져오신 링크에 그대로 적혀 있습니다.
3. 추가로 제가 반박으로 제시한 38p 1번은
단순히 정전기유도 단원이라고 패스하실게 아니고
거기서 제가 말씀드리고자한
ㄴ. 양전하의 전하량이 음전하의 전하량보다 크다. 라는것이
+ - 의 차이로 인해 큰게 아닌 절대량으로서 문제에서 양전하가
2배의 쿨롱을 가지니 크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
사과말씀 드리며 댓글 마무리짓겠습니다.
과민하게 반응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잘못 알고있는 오개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지적해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기출 문제에서 전하량을 비교할 때 명확히 전하량의 크기라 표현하는 것은 혼란을 피하기 위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문제 출제 의도는 전하량의 크기가 아닌 전하량을 직접 비교해야 한다면 부호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피드백 과정에서 많은 혼란이 있었던 것을 보고 다음에 출제를 하게 될 경우 이런 혼란을 미연에 방지겠다는 의도의 발언이었습니다.
표현상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