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사상 불교 연기설
게시글 주소: https://io.orbi.kr/00039198740
불교는 무명無明 상태에서는 상호의존관계를 결코 벗어날 수 없다고 본다(16수능)
> 무명의 상태에서는 상호의존관계를 벗어날 수 없음
여기에서 나아가서
그럼 열반의 상태에서는???
김종익T:불교는 어떠한 상태에 있던간에 상호의존관계 즉 연기설을 벗어날 수 없다. 열반 해탈에 가면 연기설을 벗어난다? 이건 불교의 근본 원칙을 부정하는거임.
이지영T:우리는 연기의 법칙의 지배를 받고 있는데 더 이상 태어남도 죽음도 없는 열반가면 더 이상 상호의존 관계인 연기의 법칙에 지배를 받지 않음.
누구 말이 맞는건가요? 이걸 어떻게 파악해야하는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제 이전 본업은 0
사진작가였답니다~
-
잔다 1
-
레전드 얼버기 8
이 시간이 레전드라면 사실 전 늘 레전드 얼버기였습니다 오늘 하루도 화이팅이에요 !!
-
혹시 싫어하는 사람 있나요? 호불호 갈린대서,,, 아님 맨날 뿌리게영
-
휴릅한다 빠잉
-
작년 중 커리어하이 언매 앞이 캄캄할 정도로 안보여서 잠깐 화작런 했네요 ㅋㅋ...
-
사랑한다 0
고려
-
생윤 윤사 둘 다 내신으로 했고 생윤은 임정환 리밋만 완강, 윤사는 지금 바꾸기로...
-
칼럼 다들 어케 쓰는거냐 읽어본적도 써본적도 없어서 힘드네
-
80점대도 좆고수임
-
커뮤를 할 필요가 없어서 안함
-
저는 사실 모쏠입니다. 연애라는 것을 한번 하고 싶네요. 사랑이라는 감정은 어떤...
-
한번개지랄떨고나니 정신이돌아오네 일단 주말에 공부 좀 해야겟음.. 커뮤에 이상한...
-
현생을 살러 간거기에 응원해야 할 일이져..
-
왜 무슨일이야... 나 오르비없으면 안된다고..
-
빅포텐vs4규 2
빅포텐 시즌123이랑 4규 시즌12 중 한 종류의 책만 풀려하는데 어떤걸 풀까요
-
그냥 자고 내일 6
고양이나 물개 붙잡고 물어봐야겠다 졸리다
-
합법 삼릅할 때까지 기다릴께요
-
본인 모의시험에선 긴장 안되는데(반 애들끼리봄, 내 교실 내책상)부이거 일부러...
-
생각해보니까 마음에 드는 사람한테도 플러팅해본적도 없네
-
너네 다 싸웠니 0
어 형이야
-
물2때는 선호?까지는 아니고 그냥 하나로 쭉 푸는게 좋아짐 그냥 평속이 신이라 그런가
-
내신 대비로 방학 안에 시발점까지만 해놓을 생각인데 빡셀까봐 여름방학 때 어느정도...
-
내일 일관된 풀이를 보여주지
-
더워 4
체감온도 31도가말이냐
-
수능때 깜짝등장!
-
굳이 쓰지 말까 걍 꼴깝같은데 흠..
-
먹으면 또 바로 못자는데 하,??
-
어느 속도와 수직인 직선상에서는 가속도운동에 의해 그 선위의 다른 점으로 이동할 때...
-
질투 심한사람 있나요 18
-
대학오니 급 하기싫어짐 하지만 꺾이지 않는마음
-
ㅈ목 심해지면 커뮤 고이는 거 한순간이기도 하고 우웅 여붕이 어쩌고 하면서 뇌절하는...
-
효율적인 풀이 보단 뇌빼고 풀 수 있는 일관되는 풀이에 관해 글 쓰려구 하는데 이걸...
-
새벽반 다죽었네 6
진짜자러갈게용
-
6모 지구 42점 더프 25점..? 진짜뭐지
-
댓글에 ㄱㄱ
-
더이상 기대를 하기가 싫음 변별력 삭제빔 먹이고 지필까지 점수 다 퍼줄거면 5월...
-
미적분 이게 야스가 아니면 머냐구ㅜㅜ
-
니코틴산아미드를와구와구
-
언제술한잔해
-
근데 전 얼빠임 8
얼굴만 95% 봄
-
너무 꼴깝 떠는 건가
-
완전 명품이야
-
닉네임이 페이커임
-
다들 잘자시고 3
ㅎㅇㅌ 얼리저드 취침
-
재밌으셨나요? 8
우린 만골드 차이내도 쉽게 안이겨 우린 초반에 탑이 죽텔죽해도 쉽게 안져 우린...
-
덕코 주세요 4
무조건 김종익
근데 저 텍스트 토시하나 안틀리고 따온거임??
인강에서 한 말 그대로 가져왔어요
열반에 이르면 더이상 생로병사의 고통을 받지않는, 즉 생멸의 수레바퀴에서 벗어나는데 당연히 상호의존관계를 벗어나지 않을까요?
열반에 이르면 벗어나는게 맞지 않나요
이렇게 설명한거 보면 맞는듯하긴해요
이지영쌤한테도 QnA 남겨봐야할듯요.... 둘이 말이 다르심...;(
불교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해탈입니다. 해탈은 곧 자신 안의 여래장(대승) 또는 불성의 실현 이외의 다른 것이 아닙니다. 마음이 자기 자신을 아는가 모르는가, 명인가 무명인가에 따라 후세의 오온을 형성하여 윤회할 것인가 아닌가가 결정됩니다. 해탈심을 통해 분별식을 벗어나 삼매의 경지에 들더라도 다시금 이전의 상태로 돌아간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 불교에서는 삼학에 근거한 수행을 하는 겁니다. 이 내용은 <불교 철학의 전개>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제 사견을 말하자면 현실 세계 안에서 오온으로 이루어진 인간이 불성을 깨닫더라도 수행을 해야 하며, 멸성제에 이르러야 합니다. <동양 윤리의 담론>에서는 멸성제란 삼독이 완전히 사라지고, 생사의 세계를 초월한 경지를 뜻하며, 이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이 부분이 불교라는 종교에서 가장 신비로운 부분이라고 서술되어 있습니다. 즉 현실세계에서는 해탈심을 갖더라도 계속 수행을 해야하며, 이상 세계(사후세계?)에 도달하지 않는다면 연기의 법칙에서 벗어날 수 없을겁니다. 평가원 시험에서는 이런식으로 깊게 해탈, 열반에 관한 내용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윗분이 말씀하셨는데, 해탈(열반)이 깊게 들어가면 진짜 빡세서 깊게는 안 나올 겁니다.
모든 것에 원인과 조건이 있는 연기설
이게 파운데이션임
근데 해탈 한다고 이게 증발?
애당초 ‘왜’ 해탈 하는지 생각해보셈
김종익은 강의에서 저런 말을 했다면 그 수능 선지에 대해서는 뭐라고 해설하던가요? 혹시 선지에 이상이 있다고 하던가요?
기출 선지는 "불교는 무명無明 상태에서는 상호의존관계를 결코 벗어날 수 없다고 본다(16수능)"
이렇게 나왔습니다. 무명 상태에서는 벗어날 수 없다고 모든 선생님이 공통적으로 말씀하셨고 나아가서 '열반의상태에서는'은 기출로 딱 나온게 아니라 그냥 말씀하신겁니다
열반에 이르면 벗어나는거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