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논술 '요약' 유형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게시글 주소: https://io.orbi.kr/00032817090
첨삭예시 17시립_1.pdf
(비트코인으로 박제한다고 써놓고 박제까먹어서 다시올리는 글)
안녕하세요 아레테입니다.
글꼴을 바꿔보았습니다. 어떤가요? 좀 더 진지해보이고 논술강사 같지 않나요? 하하
수능 전 논술시험이 마무리되었네요.
수능 전 논술시험을 치르신 분들, 수능 전에 논술보는 게 맞는건가 고민 많이하셨을 텐데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지금은 못느끼시겠지만 수능 이후 논술시험에도 지원하셨다면 그 노력이 어디 가지 않고 후기논술까지 큰 자산이 될겁니다.
오늘은 첨삭본을 가져왔습니다.
저는 첨삭에 꽤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서
(학생의 답안에 따라, 예시문장/교정된 문장을 제시하여주기도하고.. 필요하다면 문단전개를 아예 뜯어고쳐주기도 합니다. ←정말 엉망일 경우)
첨삭본을 공개하는 것에 조심스러운 편입니다.
그래서, 항상 무료첨삭본만 공개하여 왔고요.. 첨삭예시파일로도 일부만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무료첨삭본의 경우에는 약식첨삭이라고 하여 리라이팅본을 첨삭해드릴 때 해드리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요즘 칼럼을 올릴 소재도 잘 안떠오르고, 그럴만한 여력이 되지도 않아서 고민끝에
요약유형의 유료첨삭본을 가지고 왔습니다.
(다른 유형의 경우 유료첨삭본을 공개하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대놓고 글에 적다보니 기술유출의 위험도 크고, 그렇게되면 논술이 상대평가이니만큼 신경이 쓰이네요.)
요약 유형은 단독 유형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어 중요도가 낮아 보일 수 있으나,
사실은 모든 유형의 기본이 되는 만큼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 그리고 특히 논술 노베이스의 경우,
첨삭파일만 읽으셔도 생각보다 많이 얻어가실 수 있을겁니다.
시립대 논술1번 유형이라서, 첨삭신청한 학생을 위해 시립대 논술이 끝난 이제야 공개하네요.
그러면 남은 시간도 열공하세요! \(^__^)/!
0 XDK (+500)
-
500
-
고대 언어도 사실 스나긴 한데…점공에서 나쁘지 않길래;; 진짜진짜 만약에 둘다...
연대형!!!!
사실 누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