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약대 학제개편 '2+4년'→'통합 6년제'…2022학년도부터 도입
게시글 주소: https://io.orbi.kr/00015884268
교육부, 약대 학제개편 '2+4년'→'통합 6년제'…2022학년도부터 도입
- 황효원 인턴 기자|입력 : 2018.02.01 10:28
기사공유
종로학원이 지난해 5월 서울 중구 종로학원본원에서 개최한 의대,치의대,한의대, 약대 및 보건계열 입시설명회에서 참가 학생 및 학부모들이 입시설명을 경청하고 있다./사진=뉴시스 |
'편입 낭인'을 양산한다는 비판을 받아 온 약학대학이 2022학년도부터 고교 졸업생을 신입생으로 뽑아 6년제 교육과정을 적용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현행 '2+4년제'를 '통합 6년제'로 전환해 화학·생물학과 등 이공계 학생들이 약대로 유출, 이공계 교육을 황폐화시킨다는 우려를 수용한 결과"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1일 오후 서울교대 에듀웰센터에서 '약학대학 학제개편방안 공청회'를 개최한다. 공청회 발제(약대 학제개편 쟁점 분석과 방향 탐색)를 맡은 하연섭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는 "매년 약대 편입생 1800여명 중 화학·생물계열이 1100여명을 차지하는데 이 현상이 10년간 지속될 경우 1만명 이상의 기초과학 인력이 유출될 것"이라며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다.
약대 학제는 ‘약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2006년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4년제’에서 ‘2+4학제’로 개편됐다. 학생들은 일반학부 2학년을 마치면 약대 3학년 편입(입학)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화학·생명과학 등 이공계 학과 재학 중 약대입문자격시험(PEET)에 응시하는 인원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해 9월부터 약대 학제개편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약대 학제개편 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해왔고, 정책자문위원회는 2+4년제의 성과 및 문제점, 약대 학제개편 대안에 대한 이해관계자 토론 등을 거쳐 정책건의안을 마련했다.
정책자문위원회 정책건의안은 ▲현행 2+4년제 및 통합 6년제 대안 중 대학별 여건에 맞게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택하되 각 대학은 하나의 학제만 선택 가능 ▲통합 6년제 전환 대학은 타 학과 정원조정을 통해 편제정원 유지 또는 타 학과 정원조정이 없는 경우 대학설립운영규정상 4대 요건 충족 필요 등의 내용이 담겼다.
교육부는 "정책자문위원회의 정책건의안과 이번 공청회 의견 수렴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약대 학제개편 추진 방안을 확정하고 상반기 내 법령 개정 등 필요한 후속조치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군인] 질문받습니다! 48
대학생활도 궁금하실테지만, 군인생활도 궁금하시겠죠 ㅠㅠ 언젠간 겪게될 그 2년!이제...
이제 의치한수약인가?
의치한약수될란가..
처음부터 계획된 부분..
2+4는 통6년제로 가기 위한 포석였을 뿐.. 피트 1회칠때부터 이미 통6년제 얘기를 하고 있었으니..
약예과도 생기겠네요. 어색해라...
의예과 치의예과는 그렇지 않은데 약예과는 뭔가 어색해..
5년뒤 오르비 예상글
약대 vs 수의대 어디갈까요...?
약대 vs 한의대 어떤곳이 나을까요...?
지방 약대 vs 연공 투표 ㄱㄱ
ㄹㅇㅋㅋㅋ 훤히보임
의치한약수 ...
의치약한수에 한표~~
입결은 모르겠는데 이과분들은 1800명의 정원이 느는거라 개꿀이네요
의치한수>>약 예상함 인원증가 페이하락 6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