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범 [697853] · MS 2016 (수정됨) · 쪽지

2017-01-14 12:23:16
조회수 3,679

(울산대의대생) CD 지문 해설. 왜 시각화인가?

게시글 주소: https://io.orbi.kr/00010690383

(479.6K) [1536]

2014 CD 지문의 이해.pdf

원제는 CD 지문 제대로 해설한 사람은 없다였습니다.음.. 여러 분들이 불쾌해하셔서 제목을 바꾸었습니다.사실 제 글이나 자료도 온전히 담았다고 보기는 힘듬니다만.왜 이글이 어려웠는지. 학생 입장에서.그 부분을 제대로 설명한 경우가 드뭅니다.대사수의 강사들은 이미 메커니즘을 다룬 글들을 많이 읽어보았습니다.반면에 학생들은 메커니즘 혹은 기계가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기를 요구하는 글을 읽어본적이 없어서글로부터 영상을 구성해내는 일을 연습해본적이 없습니다.그 결과, 수많은 텍스트 정보의 나열 정도라고 밖에 생각을 못합니다.이 글에 대해서 아이들이 질문하는 내용은 정보가 너무 많아요. 이런글은 어떻게 하죠?입니다.답은 사실 정보가 많은 것이 아닙니다.문제는 주어진 정보들을 하나의 체계, 혹은 하나로 모으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실제 정보는 움직임인데, 이걸 글로 담으려니 얼마나 길어지겠습니까.이걸 다시 움직임 으로 만들어주면 매우 쉬워집니다실제 글에 해당되는 내용은, 글이 아니라 그림에서 확인하고 그려보아야합니다.그리고 머릿속에서는 움직임이 되어야하고요.시각화, 혹은 글과 시각의 대응을 연습하세요.그림 도 구체화의 일종입니다.지문해설 자료 첨부해놓을게요.관련지문은2014 학년도 9월 19~212014 수능 CD , 승선교2008학년도 수능 40~432009학년도 수능 34~36 입니다.그림먼저보세요https://www.youtube.com/watch?v=5GCR5KkvrHo실제로는 이런 느낌의 영상이에요. 우리가 담고자 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대상은.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